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남북 3차정상회담, UN총회 종전선언 및 한미FTA 관련주

남북이 이달 18~20일 2박 3일 동안 평양에서 3차 남북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고 대북 특사로 평양을 방문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밝혔다. 남북연락공동연락사무소는 3차 남북정상회담 전 개소하기로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특사단을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겠다는 확고한 의지도 재확인하며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에 진전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정 실장은 6일 청와대 브리핑에서 대북특사단은 방북을 통해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문제를 폭넓게 협의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북은 우선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고위급 실무협의는 다음주 초 판문점에서 개최한다.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 이행 성과 점검 및 향후 추진방향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주요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 방안을 협의했다는 점을 적시했다는 점에서, 핵 리스트 제출 및 6ㆍ25전쟁 종전선언을 교환하는 문제와 관련해 긴밀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북미는 핵리스트 제출과 종전선언을 교환하는 선후 문제를 두고 기 싸움을 벌여 왔다.


청와대는 오늘 오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정상회담 준비에 본격 착수할 계획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하고 이달 말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직접 만나서 한반도 문제 관련 향후 전략과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달 열리는 유엔 총회 기간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안에 공식 서명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FTA 개정에 대해 매우 합리적인 합의였으며, 꽤 타결하기 수월한 합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엔총회는 매년 9월 개막해 1년 간 각종 회의와 토론 등으로 진행됩니다. 또 전 세계 정상들과 외무장관이 연설을 하는 일반 토의는 개막일로부터 일주일 뒤 열리는데, 올해는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로 일정이 잡혔습니다. 이번 일반 토의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 등이 연설을 할 예정이며, 북한은 리용호 외무상의 참석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남북 3차정상회담, UN총회 종전선언 및 한미FTA 관련주


한일사료

양계, 양돈, 축우용 배합사료 생산업체로 한미FTA 개정안의 핵심 의제 중 하나가 미국산 소고기 관세 인하, 미국산 소고기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발동 기준 완화 등이며 한일사료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는 업체.


약제제도 개선

2018/08/10 - [TOP테마주] - 약가정책 및 의약품원료 수입 개선, 세제완화 바이오산업 수혜

2018/08/10 - [TOP테마주] - 삼성 바이오사업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M&A 관련주

2018/08/14 - [TOP테마주] -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투자 바이오헬스 관련주

효성

섬유·화학 제품 제조사로, 17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 판매 본격화 예정. 자동차 경량화 부품, 차량용 커넥터 부품 등으로 쓰일 계획.


LG하우시스

자동차 경량화 부품의 소재로 쓰이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개발을 위한 설비 도입('16.3.22).


삼기오토모티브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기술 기반의 자동차 변속기부품, 엔진부품 제조사.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 제조사로, 연료탱크에서 발생하는 탄화수소를 걸러 연비를 높여주는 부품(카본캐니스터)을 주력으로 생산.


한국카본

탄소소재 전문 제조사로, 일본 미쓰이물산에서 306억(지분율 10%) 유치해 탄소소재 기반의 자동차 및 항공기 부품 개발.


코다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업체로 자동차용 변속기, 엔진, 조향장치 등의 부품을 알루미늄으로 생산. 알루미늄이 가격대비 경량화 효율이 좋아 양산형 전기차 모델의 주요 소재로 쓰일 가능성.


POSCO

국내 최대 철강사로 기존 대비 30%~50% 가벼운 전기차용 차체, 마그네슘 판재 개발. 전기차 모터코어용 강판도 생산.


코오롱플라스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OM(폴리옥시메틸렌)을 생산하는 업체. '16년 3월 BASF사와 POM 생산 합작법인 '코오롱바스프이노폼' 설립(지분율 50%, 연 생산능력 7만톤). '18년 하반기 자체 8만톤, 코오롱바스프이노폼 7만톤 생산설비 추가 투자 예정.


삼양사

식품사업부를 통해 설탕제품을 만들고, 화학사업부를 통해 EP(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제조.


현대EP

차량 경량화 소재로 쓰이는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를 생산해 현대기아차에 주로 공급.


코프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A(폴리아미드)를 생산하는 업체로, 차랑경량화 수요 증가에 따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 증가 수혜.


삼보산업

자동차용 부품 소재로 쓰이는 알루미늄 합금 제조사.


삼원강재

국내 유일의 스프링강 열간압연 업체로, 차량경량화에 쓰이는 속이 빈 스프링 소재(파이프) 생산. 최대주주는 대원강업(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