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삼성 바이오사업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M&A 관련주

삼성은 지난 8일 180조원 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면서 바이오사업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향후 3년간 국내 130조원, 해외 50조원을 투자하는 게 골자다. 미래성장사업으로 바이오와 인공지능(AI), 5G, 전장부품을 선정하고 25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각 사업영역별 세부적인 투자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바이오에서만 수조원대 투자가 예상된다.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 신축, 바이오시밀러 및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 등이다. 실탄이 넉넉한 만큼 바이오회사 인수합병(M&A)과 같은 파격적인 투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바이오부문은 2010년 5대 신수종 사업에 이어 다시 미래성장사업으로 선정됐다. 동시에 삼성은 바이오사업에 대해 '제2의 반도체'라는 타이틀도 공식화했다. 확고한 육성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한 셈이다.


발표 이후 업계에서는 바이오사업 양축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하고 있다. 거론되는 투자계획안은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신설, 삼성바이오에피스 파이프라인 확장 등이다. 그간 투자규모를 감안하면 수조원 투자시 해당 시나리오를 모두 현실화하는데 부담이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투자 규모가 수조원대에 달할 것이란 가정을 감안하면 시설 투자나 바이오시밀러 개발 비용외에 또 다른 투자처가 필요하다. 시설투자나 개발비용은 수천억원 규모로 족하기 때문이다. 바이오업계에선 대규모 M&A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단기간내 성과를 낼 수 있는 후보물질, 임상 단계에서 기술도입(라이선스 인)을 하거나 바이오벤처를 통째로 인수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대규모 인수합병(M&A)을 통해 기술력과 바이오 시장 장악력을 한번에 확대하는 방안도 예상할 수 있다. 


삼성 바이오사업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M&A 관련주


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기업으로, 바이오시밀러 개발업체인 삼성바이오에피스(지분율 91.2%)를 자회사로 두고 있음.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일본 다케다제약과 공동으로 급성 췌장염 치료제를 개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자회사의 바이오시밀러 및 바이오 신약 위탁생산을 담당.


바이오시밀러 M&A 수혜, 관련주


서린바이오

바이오 시약 및 기자재 유통 업체. 세계 50여개 기업에서 바이오의약품 연구·생산에 필요한 시약, 장비, 소모품 등 수입 및 유통.


이수앱지스

희귀질환 치료제 주력의 바이오시밀러 업체로, 희귀의약품인 고셔병 치료제 '애브서틴'은 5개국(에콰도르, 이란, 파라과이, 볼리비아,멕시코) 허가완료, 이외 이머징 1개 국가에서 품목허가 진행중(2016.4.11)


바이넥스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과 생산을 대행하는 CMO(의약품 위탁 생산).


시노펙스

바이오시밀러 생산에 필요한 필터 생산업체로, 미국 FDA 승인 신청.


알테오젠

유방암치료제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임상 추진 중.


팬젠

바이오시밀러 개발·생산 업체.


영인프런티어

항체 제조 및 항체신약 개발사. 실험·연구용 장비와 소모품 유통업도 함. 셀트리온(068270), 삼성에 바이오시밀러 연구용 항체 공급 계약 레퍼런스 보유.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 M&A 수혜, 관련주


펩트론

약효지속성 당뇨 치료제, 파킨슨병 및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등 개발.


아이진

바이오 신약개발사로 당뇨망막증 치료제, 욕창치료제, 자궁경부암 백신 등에 대한 특허권 보유.


큐리언트

신약 개발 업체로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결핵 치료제, 암 치료제 등 개발.


레고켐바이오

신약 개발 업체로, ADC(항체와 약물 연결) 플랫폼 보유. 항암제 개발 등에 필요한 원천기술 확보.


바이로메드

주요 파이프라인은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족부궤양 및 허혈 치료제, 유방암 치료제와 희귀질환인 루게릭병 치료제 등으로 글로벌 임상 진행.


이연제약

바이로메드와 함께 유방암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바이로메드의 바이오 신약 위탁생산(CMO)을 담당.


인트론바이오

치료제(N-Rephasin® SAL200), CRE(Carbapenem-resistant Enterbacteriacease) 등 그램음성균 포함, 광범위 슈퍼박테리아 치료제(N-Rephasin® NPA200)를 주력 파이프라인으로 글로벌 임상 진행 중.


신라젠

유전자 재조합 항암 바이러스에 기반한 차세대 항암치료제의 연구 및 개발. 유전자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이용한 항암제 펙사벡(Pexa-Vec) 으로 글로벌 임상 3상 진행.


제넥신

바이오 신약 개발 업체로 유전자 치료 백신 사업 영위. GX-H9 소아 및 성인 성장호르몬, 항암 유전자 치료백신 GX-188E(자궁경부전암, 자궁경부암, 두경부암) 개발 중.


한독

제넥신과 함께 소아 및 성인 성장호르몬을 개발.


앱클론

항체 신약 전문 개발 기업으로 위암, 유방암, 대장암, 고형암 및 자가면역 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 등 치료 단백질 후보군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