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2분기 실적부진 낙폭과대주, 하반기 반등기대 여행 관련주

올해 2분기 실적 부진과 대내외 악재 돌출로 성수기 수혜 조차 입지 못했던 여행주들이 추석 연휴 등 계절적 수혜 기대감에 힙입어 반등의 기지개를 켜고 있다. 최악의 실적을 올릴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벗어나 하반기 기저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다고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올 여름 내내 업황 악화로 곤두박질쳤던 여행주들이 성수기 종료 후 오히려 반등 곡선을 그리고 있다. 증권업계는 주춤했던 여행 수요가 4분기에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외국인과 기관투자가의 수급이 다시 호조를 띨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하락세가 지속됐던 주가는 모처럼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로 여행 관련주의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  8월 중순을 기점으로 여행주들이 반등국면으로 돌아섰다.



올 들어 여행주들의 실적과 주가는 내국인의 해외여행 급감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모두투어와 하나투어의 발표에 따르면 8월 여행수요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4.8%, 1.4% 감소했다. 특히 고마진 패키지 상품 수요가 3.8%, 6.1% 줄어들어 실적에 타격을 줬다. 


업계는 올 여름 유례없는 폭염으로 여행을 포기하거나 국내외 대형 이슈로 여행에 대한 관심 자체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6월 지방선거와 러시아 월드컵 등 국내외 이벤트 때문에 관심이 분산되면서 여행 수요가 둔화됐다며 여기에 일본 오사카 지진 사태까지 더해져 여행사에 악재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3분기에 사라졌던 여행 수요가 반사적으로 4분기로 옮겨가면서 업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다시 커지고 있다. 특히 모두투어의 회복세가 빠르다. 


하나투어에 비해 일본 상품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모두투어는 10월부터 예약증가율에 반등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모두투어의 10월과 11월 예약률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2.5%, 3.1% 증가해 여행주 중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 8월말 개최된 모두투어 여행박람회에서 역대 최대 인파가 몰리면서 하반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 역시 높다고 평가했다.


다만 하나투어의 9~11월 예약률은 여전히 전년보다 줄어든 수준에 머물고 있어 여행업계 전반의 실적 개선에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증권 연구원은 모두투어의 예약률 반등으로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의미있는 반등을 위해서는 다른 여행업체들이 함께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여행주의 실적과 주가의 본격적인 반등 시기는 올 11월 이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2분기 실적부진 낙폭과대주, 하반기 반등기대 여행 관련주


모두투어

국내 최초로 여행상품 도매업을 시작한 국내 대표 여행전문업체. 국내 여행업계 2위 기업으로, 국내외 여행 상품에 주력해 내국인의 해외 여행 증가 수혜. 자회사 ‘모두관광개발'을 통해 호텔사업 육성 중.


하나투어

국내 1위 여행업체로, 내국인의 해외 여행 증가 수혜주, 호텔 사업과 시내면세점 사업 진출로 사업다각화 본격화.종합 여행도매업체(홀세일러)로서 안정적인 영업네트워크 구축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대양주, 미주, 유럽 등지에 해외법인을 보유.


인터파크

전자상거래 전문업체. 투어 사업부문에서 항공권, 숙박 등의 여행상품 판매 중개. 주 성장동력은 여행사업으로 온라인 항공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


참좋은여행

2008년7월 참좋은여행㈜ 합병을 통해 여행사업 진출. 행패키지, 항공권 등을 판매하는 여행사업을 영위, 과거 자전거 사업에 주력하다 최근 여행사업 집중 육성.


롯데관광개발

국내(일반패키지, 철도권판매, 직영 전세버스 등) 및 해외(일반패키지, 법인 및 단체 기획상품, 자유 및 배낭여행, 할인항공권, 유학 및 어학연수 등) 여행업 영위 업체.


레드캡투어

여행사업과 렌터카사업 영위업체. 여행사업은 여행알선, 항공권 위탁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


세중

항공권판매, 여행알선 등 여행사업을 영위.B2B(기업간 거래) 주력의 여행 사업자로, 주 고객사는 삼성그룹.


SM C&C

기업체 전문 여행사로 항공권 대매, 여행알선 등의 사업을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