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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2호선사고, 노후화 전동차 교체 관련주

지하철 2호선을 이용해 출근하는 시민들이 애를 먹어야 했다. 24일 오전 8시 40분 경 서울 지하철 2호선 낙성대역에서 지하철 문이 고장나면서 아침 출근길 피로를 더했다. 이후 역에 도착한 열차 운행도 밀리면서 15분가량 정상화되지 못했다. 지하철 2호선은 유독 고장과 사고가 자주 일어나 시민들의 불만이 상승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2호선 외선 강변역-신림역, 내선 잠실새내역-신림역 구간에서 각각 전력공급이 끊겨 승객들은 추위에 벌벌 떨어야했다. 또 3월에는 서초역에서 출입문 고장이, 5월에는 교대역에서 열차가 고장이나 승강장에 진입한 상태로 운행을 중단하기도 했다. 또 8월에는 한양대역에서 출입문 고장으로 출근길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이렇게 잦은 고장은 전동차가 오래된 것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 2017년 국정감사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표한 통계를 보면 1~4호선을 운행하는 전동차 1954량 중 20년을 넘게 운행한 전동차는 1184량으로 60.6%에 육박한다. 또 전동차의 기대수명인 25년을 넘긴 차량도 13.7%에 해당되는 268량으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사고 및 운행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 등을 꼽았는데 근본 원인이 전동차와 시설의 노후화 때문이라는게 시측 설명이다. 

 

실제 서울 지하철 전동차 평균 사용기간은 18.8년이다. 4호선이 23.1년으로 가장 오래됐고 1호선 21.4년, 5호선 21.3년, 8호선 20.2년, 2호선 19.3년, 6호선 17년, 7호선 16.8년, 3호선 13.3년 순이다.

 

연장 사용을 검토해야 하는 21년 이상 전동차는 전체(3571량)의 56.5%인 2018량에 달했다. 절반 이상의 전동차가 철도안전법상 전동차 기대수명인 25~30년에 근접한 셈이다.  이에 서울시는 노후전동차 교체를 서두르고 있다.

 

노후 전동차의 경우 2022년까지 우선 교체되는 610량(2·3호선) 가운데 1차분 200량(2호선)이 현재 차량 반입을 완료해 본선에서 시운전중이다. 올해 12월 교체 완료된다. 2차분(2호선 214량)은 2020년까지, 3차분(2,3호선 196량)은 2022년까지 완료된다.

 

이 기간내 노후 전동차 교체에 드는 비용은 약 2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구종원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서울시는 단 1건의 지하철사고도 발생하지 않을때까지 주요 사고·장애 3대 요인인 노후 핵심부품, 노후차량 및 전력·신호, 종사자 취급부주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지하철 2호선 사고, 노후화 전동차 교체 관련주

 

다원시스
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현대로템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KTX-산천을 국내 기술로 개발/상업운행에 투입.

 

알루코
알루미늄 압출 제품 제조 및 판매 업체로 철도차량 내/외장재를 생산. 차량 경량화 사업의 참여로 2004년부터 지하철 부속(내, 외장재)을 납품.

 

대호에이엘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Sheet) 생산 업체.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철도차량 임가공을 수주.

 

비츠로시스
철도 및 지하철 등에 사용되는 원격감시제어스템사업을 영위.

 

하이록코리아
현대로템에 철도차량 에어브레이크 모듈(제동장치)을 납품한 바 있음.

 

대양전기공업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전기배전반, 송풍기 등을 생산, 판매. 철도 차량용 전장품인 각종 배전반 및 Jumper류(객차간 전력을 연결하는 장치류), 철도차량용 LED, 객차내 환풍시설인 Cooling Fan 등을 생산.

 

서암기계공업
공작기계 핵심 요소부품인 각종 기어류 제조 업체. 철도 차량용 기어(철도차량 차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를 개발하여 납품중.

빛샘전자
고속철도차량 부품유지보수사업 영위중. 경부고속철도용 차량에 사용되는 전자장치들을 조립, 시험을 거쳐 공급한바 있음. 고속철도 차량의 수명기간동안 공급부품에 대한 유지보수와 개선작업, 여분물량 제작, 국산화 개발과제 수행 및 국산화 제품 제작·공급 등의 사업을 영위. 2003년부터 6년간 프랑스 알스톰(ALSTOM)등 해외 고속철 사업 참여

 

우리기술
제어계측 전문업체. 철도사업의 경우 철도차량 및 철도 시스템관련 제어시스템을 개발, 제작, 생산하고 있음.

 

중앙오션
철도차량용 전동기 OEM 생산업체 씨엠지 흡수 합병.

 

에코마이스터
환경사업 및 철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철도차량 차륜가공기계, 철도차량 계측 및검수 장비를 공급하는 철도사업 영위.

 

우림기계
신규사업으로 철도차량용 주행감속기 및 기어 부품 제조,공급 사업 추진 중. GE Transportation에 시제품 공급.

 

국영지앤엠
유리가공제품 제조업과 창호시공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방탄용, 방화용, 철도용 등 특수유리도 제조하고 있으며, 특히 철도/특수차량 유리 생산판매 점유율 1위를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