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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영남본부, 대구선 철도통합무선망(LTE-R) 관련주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는 관내에서 시공 중인 대구선 복선전철 등 3개 노선의 철도통합무선망(LTE-R) 설치 공사를 이번 달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철도통합무선망(LTE-R)은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롱텀에벌루션(LTE) 기반 철도 통신망으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할당한 공공통합망주파수 700MHz를 사용하며 철도운항속도 150km/h용과 350km/h용의 두가지 기술로 나뉜다.

 

구체적으로 150km/h에 적용 가능한 기술은 열차전용 통신망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축이 돼 2014년 7월 개발완료 하였고 350km/h에 적용 가능한 기술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주축이 되어 2017년 실용화를 목표로 2014년부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LTE-R은 350Km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에서도 영상통화를 비롯한 데이터통신이 가능하다. 도시철도용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및 일반고속철도용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TCS)의 열차제어 데이터 전송장치로 사용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정부는 2026년까지 전국에 설치된 총 5600㎞ 철도 구간 통신망을 LTE-R방식으로 교체할 계획이며 총 사업비용은 1조8000억원이다.

 

유럽에서도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LTE-R 개발을 추진 중이다.

국가재난안전통신망(재난망)이 요구하는 37개 사항을 대부분 수용해 향후 재난망과 연계도 용이하다.


이 구간에 LTE-R 설치가 완료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열차 무선통신 방식(VHF, TRS) 혼재로 인한 혼란을 해소하고,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어 실시간 영상전송, 데이터 수집 등을 통해 철도 안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영남본부는 총 15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대구선(금강∼영천) 복선전철, 부산∼울산 복선전철(일광∼태화강), 울산∼포항 복선전철(태화강∼건천) 구간에 2020년 까지 LTE-R 설치를 마칠 예정으로, 이 기간 동안 약 208명의 일자리 창출도 예상된다.

 

석호영 본부장은 "대구선 복선전철 등 3개 사업 이외에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영남권 전체 건설 사업에 LTE-R을  구축하여 철도안전과 고객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공사기간 동안 철저한 안전관리로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철도공단, 영남본부, 대구선 철도통합무선망(LTE-R) 관련주

 


KT
경부고속철 1단계 구간 LTE-R 구축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SK텔레콤
하남선, 부산지하철 등  LTE-R 구축사업 진행

 

LG유플러스
서울지하철 2,5호선 LTE-R 사업 수주

 

전파기지국
지하철, 터널, 산악, 국공립공원 등 특수지역에 대한 기지국 구축 및 운용능력 보유. 철도 통신망 시설 구축사업인 원주-강릉 구간 철도통합무선망(LTE-R) 사업 참여.

 

이루온
LTE-R 기반 통신서비스 품질 제어 기술 연구 및 개발

 

유엔젤
eMBMS장비 사용화 및  LTE-R 구축사업에 공급

 

에스트래픽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숙련된 인력과 자체 솔루션 보유. 종속회사 서울신교통카드(주)를 통해 서울시 도시철도 1~8호선의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통카드 수집수수료 징수사업 영위.


우리넷
고속철도에 특화된 네트워크 장비(PTN 등)를 보유. 주요 매출처는 국내 주요통신사업자인 KT, SK그룹, LGU+ 및 공공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공사, 도로공사, 한전 등. 철도전용 LTE인 LTE-R 상용화하여 공급중이며, 부산지하철 1호선 다대구간(신평차랑기지-다대포해수욕장) 연장 사업에 LTE-R을 공급함.


이트론
관제실, 열차 및 유관기간 등 실시간 영상 공유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LTE-R 사업 수행

 

삼성에스디에스
철도연, 삼성전자와 세계최초로 LTE-R 개발에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