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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라면으로 해외시장 점령, 한국산 라면 관련주

세계 시장에서 한국산 라면의 인기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며 3·4분기 라면 수출 실적이 사상 처음으로 3억 달러를 넘어섰다. 라면 업계가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물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 후 주춤했던 중국 매출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4억 달러 수출 돌파도 무난하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21일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한국 라면의 누적 수출액은 3억 1,184만 달러(약 3,520억원)를 기록해 전년 동기 실적인 2억 7,511만 달러 대비 13.3% 증가했다. 3·4분기까지 누적 수출액이 3억 달러를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같은 기간 라면 수입금액은 299만 달러에 그쳐 무역수지 3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상황이다.

 

해외시장에서 한국산 라면의 인기는 지난 2016년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상승하는 중이다. 2012년 처음 수출 2억 달러를 돌파한 이래 2015년까지는 성장세가 미미했지만 2016년부터는 연평균 30%씩 큰 폭의 성장을 이뤘다. 그 결과 지난해 3억 8,099만 달러를 수출하며 역대 최고 수출 기록을 경신한 상황이다.

 

실제로 주요 라면 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실적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일례로 삼양라면은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치솟으며 올 상반기 창사 이래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상반기 수출 실적의 경우 지난해 동기 대비 18% 증가한 1,048억 원을 기록했다.

 

신라면 단일 브랜드로 세계 10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농심 역시 직접 수출과 해외 법인을 합쳐 지난해 기준 7,0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농심은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의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는 전년 보다 20% 이상 늘어난 8억 1,000만 달러(약 8,900억원)를 해외 목표 실적으로 잡고 있다.

 

오뚜기도 지난 3월 국내 제조사 최초로 채식주의자 전용 라면을 출시, 인도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올해 수출이 전년 대비 약 20% 늘어난 450억 원까지 성장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라면 업계는 나날이 개선되고 있는 실적을 볼 때 올해 역시 수출 최고치 기록을 다시 세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한국산 라면 1위 수출국인 중국에서의 매출이 회복되고 있는 만큼 올해 총수출 4억 달러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라면의 올해 9월까지 대중국 수출 금액은 7,369만 달러로 전년 6,865만 달러 대비 7.3% 늘어나 미·중 무역갈등 등의 여파도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주요 라면 기업들의 동향을 보면 중국·미국 등 기존 주력 시장을 넘어 동남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등 비주류 국가의 진출에도 속도를 내는 등 수출 시장 다변화에도 적극적”이라며 “일본 라면 등과 차별화되는 K-라면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수출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맞춤형 라면으로 해외시장 점령, 한국산 라면 관련주

 

농심홀딩스
농심그룹 지주회사로 라면 제조사 농심(지분율 33.7%), 식품 포장재 제조사 율촌화학(지분율 40.3%), 스프 제조사 태경농산(지분율 100%) 보유.


농심
국내 1위 라면 제조사. 신라면, 짜왕, 맛짬뽕 등 프리미엄 프랜드로 점유율 유지, 최근 농심 신라면, 무인점포 아마존고 입점했고, 미국의 유명 블로거인 한스 리네쉬(Lienesch)가 세계 10대 라면으로 '신라면 블랙'을 선정, 해외 주문량이 증가

삼양식품
신제품 불닭볶음면, 갓짬뽕 등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점유율 회복 중, 중국, 동남아 등 해외시장에서의 불닭볶음면 큰 인기

 

오뚜기
3분요리로 유명한 종합식품제조사로, 라면 시장점유율 국내 2위. 진짜장, 진짬뽕 출시를 통해 진라면 프리미엄화 노력, 해외 7개법인 설립하여 해외시장 진출 오뚜기 뉴질랜드, 오뚜기 베트남, 강소부도옹식품유한공사(중국), 강소태동식품유한공사(중국)와 식품 판매업인 오뚜기 아메리카, 북경오다길상무류한공사


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와 마미 더블 데커 합작사 ‘신세계마미’가 지난 4월 출시한 대박 라면(김치 맛과 양념치킨 맛) 등 2종을 출시, 동남아 할랄(halal·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 총칭, 아랍어로 ‘허용된 것’) 시장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