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IFA2018 구글 어시스턴트 주목, AI 음성인식 스피커 관련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의 주인공은 인공지능(AI)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형 전시회 참가에 소극적이었던 구글과 아마존 등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AI 대중화를 위해 IFA를 직접 찾는다. 국내 전자업계 관계자는 한동안 혁신 제품 부재로 고민하던 IFA 주최 측도 AI를 올해 최대 화두로 꼽으며 업체들 간 경쟁에 불을 지피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가전업체들이 주름잡던 글로벌 가전전시회 분위기에 변화의 조짐이 생긴 건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전시회(CES 2018)부터다. 이전까지는 주요 하드웨어 업체를 통해 자사 서비스를 알리는데 주력해오던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CES 2018에 직접 대거 참가했다. 


구글은 총 225개 브랜드 1500여 개 기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고 아마존도 1200개 파트너사와 협업 중임을 강조했다. 


AI는 IFA 기조연설에서도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개막 기조연설 무대에 오르는 LG전자 조성진 부회장과 박일평 최고기술책임자(CTO·사장) 등 LG전자 최고경영진은 AI로 더 자유로운 삶을 주제로 발표한다. 


아마존의 대니얼 라우시 부사장은 인간이 전자기기를 조정하고 정보를 구할 때 음성인식 기술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설명할 계획이다. 최근 아마존과 AI 분야에서 손잡겠다고 발표한 MS의 닉 파커 부사장도 AI가 컴퓨팅과 PC, 드론, 센서 등 다양한 제품에 미칠 영향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기존 완성품 업체들도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손잡고 AI 스피커를 내놓는 데 주력하고 있다. 


AI 스피커는 연동돼 있는 다른 전자제품들을 조정하는 스마트홈 내 컨트롤타워다. 특히 TV나 냉장고, 스마트폰과 비교했을 때 사용자의 음성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제품이라 업체들마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국내 전자업체들은 이미 구글과 애플, 아마존 등 글로벌 업체들이 각축장을 벌이고 있는 AI 스피커 시장에서 차별화를 위해 음질을 강조하고 있다. 


IFA2018 구글 어시스턴트 주목, AI 음성인식 스피커 관련주


LG전자

홈오디오 브랜드인 엑스붐에 구글의 AI 플랫폼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엑스붐 AI ThinQ(씽큐)를 처음으로 공개, 구글 어시스턴트탑재 된 블루투스 헤드셋 톤 플러스 신제품 2종(HBS-2000, HBS-835S), LG 인공지능 TV를 출시


삼성전자 

연내 AI 비서 빅스비 2.0을 탑재한 AI 스피커 갤럭시홈을 출시


카카오

음성인식 AI 스피커 카카오 미니 출시 및 음성인식, 인공지능 영역에서 삼성전자 · 제네시스와 협력.


NAVER

네이버 뮤직과 연계된 음성인식 AI 스피커 WAVE 출시.


셀바스AI

음성인식, 필기인식, 영상인식 등의 패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HMI솔루션을 공급.


코아시아홀딩스

자회사 비에스이가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시키는 ECM(Electret Condenser Microphone) 생산.


파인디지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개발 및 클라우드 기반의 추천어 검색 기능,문장 대화형 음성인식 기능 등을 개발.


블루콤

블루투스 음성장치를 생산 업체로,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미디어젠 지분 보유.


브리지텍

콜센터 및 음성인식, 통신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음성인식을 사용하여 음성인식 기반 대화영 자동응답시스템, 목소리 인증 시스템 등을 제공.


알에프세미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초소형 ECM Chip 생산.


코맥스

홈 네크워크 음성 인식 모듈을 위한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엔진 개발. 홈 네트워크 및 홈 시큐리티 부문에 공급.


파트론 

음성신호 전달 및 보이스 레코딩 기능을 하는 음성인식 분야 핵심 부품인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마이크로폰 생산.


코콤

음성으로 홈네트워크 주요 기능을 제어하는 월 패드 등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


현대통신

SK하이닉스(구 하이닉스)에서 분사해 설립된 업체로 스마트홈시스템 사업 등을 영위. 음성으로 주요 기능을 제어하는 홈네트워크 기기 월패드 등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


현대모비스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코아시아홀딩스

자회사 비에스이가 정보통신용 제품의 핵심부품인 마이크로폰 ECM(Electret Condenser Microphone)을 생산.


가온미디어

글로벌 유일 AI셋톱박스 제조 기업으로 KT의 'GIGA Genie'에 독점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