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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하이 한국행 단체관광 허용 수혜, 화장품 관련주

중국 정부가 상하이 지역의 일부 여행사에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허용하고 조만간 허용 대상도 상하이 전체 여행사로 확대할 전망이어서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가 추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3일 중국 관광업계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전날 관내 여행사 3∼4곳에 앞으로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취급할 수 있다고 통보했다.


다만 이번 단체관광 허용은 상하이 전체 여행사가 아닌 몇몇 여행사에만 국한됐다. 이는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상하이 전체 여행사로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상하이시의 4개 정도 여행사가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 허가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만간 모든 여행사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상하이는 상징성이 커 가장 늦게 한국 단체관광 금지가 풀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의외라며 상하이의 단체관광 재개로 향후 저장성, 장쑤성 등 인근 지역도 같은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상하이시가 가세하면서 작년 3월 본격화한 '사드 보복' 이후 한국 단체관광이 재개된 지역은 베이징시, 산둥성, 후베이성, 충칭시 등 5개 지역으로 늘어났다. 업계에선 이번에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제한적 방식으로 한국 단체관광이 허용됐지만 상징성은 매우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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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시, 저장성, 장쑤성 등을 포함한 화둥지역은 기존에 한국 단체관광 송출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화둥지역은 중국에서 주민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데다가 기존에 한국 단체관광객이 많았다는 점에서 단체관광 재개가 본격화하면 회복력이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중국인의 한국 단체 관광에 상하이가 추가된 것은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지난달 비공개로 방한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난 뒤 나온 것이라 향후 사드 관련 추가 제재 완화도 예상된다.


또한, 지난해 사드 여파로 중단된 선양 롯데월드 공사도 재개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중국의 제재 고삐가 조금씩 누그러지는 분위기다.


베이징 소식통은 "지난해 10월 한중간 사드 공동 발표문 이후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이 물밑에서 진행 중"이라면서 "연내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더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상하이 한국행 단체관광 허용 수혜, 화장품 관련주


한국화장품제조

과거 자체 화장품 브랜드를 육성했으나, 최근엔 OEM에 집중.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090430), 로레알 등 국내외 200여곳의 화장품 ODM 영위. 국내 ODM업체 중 최초로 중국 진출. 현재 중국 로컬 화장품 기업 100여곳과 거래. 설비투자로 중국법인 생산능력 확대


제닉

하유미 팩으로 유명한 마스크팩업체로, 홈쇼핑 유통채널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OEM, ODM 매출비중(60%) 확대 중.


한국콜마

에스티로더,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외 500여곳의 화장품 ODM 영위. 중국 장쑤성에 기존 베이징 공장의 4배에 달하는 공장 증설 계획.


아우딘퓨쳐스

화장품 ODM 업체로, 기초화장품과 마스크팩 제조. '네오젠'(NEOGEN) 등 자체개발 브랜드 보유.


토니모리

자회사 메가코스화장품유한공사(지분율 100%)를 통해 중국 현지 8개 업체와 계약 맺고, 총 161개 품목 위탁생산,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 스킨케어 베이직, 포인트 메이크업, 스킨케어 스페셜, 베이스 메이크업 등이 있음.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모든 제품의 생산은 외주 생산. 주로 국내 3대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에서 생산.


코스온

화장품 ODM 전문기업으로, 2015년 중국 광저우 공장 가동 시작.


신세계인터내셔날

이태리에 위치한 글로벌 1위 화장품 ODM 업체인 인터코스(Intercos)와 합작법인 설립. 지분율은 50대50.


잇츠한불

달팽이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업체. 06년2월 국내 최초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샵으로 런칭. 한불화장품과의 흡수합병을 통해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로 발전


아모레G

국내 1위 화장품 회사 아모레퍼시픽(지분율 35.4%)과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인 에뛰드(지분율 80.5%), 이니스프리(지분율 81.8%)등을 보유한 지주사. 


LG생활건강

LG그룹 계열의 화장품 사업 영위업체. 오휘, 후, 이자녹스, 숨, 수려한 등의 화장품 브랜드와 더페이스샵 지분 100% 보유.(2017년 반기 기준)


에이블씨엔씨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화장품 브랜드 미샤(MISSA)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샤 직영/가맹 사업도 영위.


클리오

색조화장품 전문업체. 공효진 화장품으로 틴티드 타투 킬브로우 등 히트상품이 속한 클리오를 메인 브랜드로 보유. 아울러 Young타겟을 위한 메이크업 브랜드 페리페라(peripera) 및 스킨케어 브랜드 구달(goodal) 보유.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외주생산,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풀서비스(Full Service)로 제공하는 업체이며 L'oreal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브랜드 전반에 컨설팅 사업을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