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문재인 대통령 적극 검토, 공항 입국장 면세점 도입 수혜주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대형 항공사 등의 반발로 번번이 무산됐던 공항 내 입국장 면세점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관계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에서 크고 작은 불합리와 불편을 바로잡는 것이 혁신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입국장 면세점 도입은 해외여행 국민의 불편을 덜어주면서 해외 소비의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외국인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입국장 면세점 도입으로 발생할 혼잡이나 밀수 문제 등 부작용도 보완하고 중견·중소기업들에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준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면세점은 출국 시에만 이용할 수 있고, 입국 시에는 면세점이 없다. 세제 당국인 기획재정부는 2003년부터 인천공항 입국장에 면세점을 설치하는 문제를 두고 관세청, 공항공사 등 유관 기관과 함께 협의해 왔지만 도입이 성사되지 못했다.


국가정보원 등에서 "입국장이 혼잡해져 보안과 입국 심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완강하게 반대했고, 입국장 면세점을 허용하면 기내 쇼핑 시장이 잠식당하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들의 저항이 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여행자가 출국 시 공항 면세점에서 물건을 사면 여행 기간 내내 이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이 있고, 한 푼의 소비라도 국내로 끌어들이는 데 입국장 면세점의 부재가 장애 요인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여행객들이 입국할 때 주로 사는 양주나 담배는 기내에서 판매하지 않을 경우, 여행 기간 내내 챙겨 다니기엔 불편한 것들이다. 실제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002년부터 10차례에 걸쳐 1만9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의 83% 이상이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찬성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이 2년 전 입국장 면세점 19곳을, 일본이 작년 9월 나리타공항에 입국장 면세점을 개장하는 등 주변 경쟁국의 입국장 면세점 설치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기재부에 따르면 전 세계 71개국 135개 공항에 이미 입국장 면세점이 설치돼 있다.


대통령의 공개 지시가 떨어지자 정부는 관세법, 부가가치세법 등 관련 법령 개정 검토에 착수했다. 이르면 연내 입국장 면세점 개장을 위한 법 개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대해 대기업 면세점들은 매출이 크게 늘 요인이라고는 볼 수 없다며 시큰둥한 반응이다. 입국장 면세점의 고객은 어차피 내국인이 대부분이라 새 고객층이 생겨나는 것은 아니어서다. 일부에선 국내 소비가 줄어드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차라리 면세점 구매 한도를 지금보다 높이고, 입국장에는 면세점보다는 물건을 찾는 인도장을 만드는 게 낫다는 반응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 적극 검토, 공항 입국장 면세점 도입 수혜주


신세계

서울 시내면세점(명동점, 강남점)과 인천공항T2점은 신세계디에프가, 부산점과 인천공항T1점은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이 운영


롯데쇼핑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를 운영하는 유통 전문업체로 롯데면세점 소공점(본점), 월드타워점 운영


호텔신라

17년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인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국제공항 등)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HDC

동사와 자회사인 HDC아이파크몰과 호텔신라가 지분을 출자하여 설립한 HDC신라면세점이 15년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하여 영업중.


키이스트

중국 대형 여행사와 손잡고 사후면세점 사업 진출 예정. 또한 영세한 국내 사후면세점들을 모아 체인화하고, 중국과 국내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


케이티스

콜센터 사업에 주력하다 최근 택스리펀드 사업에 뛰어들면서 신규 성장 동력 확보. 택스리펀드는 세금 환급의 중간 창구 역할을 해주는 서비스.


브레인콘텐츠

자회사 글로벌텍스프리(GTF, 지분율 38.9%)를 통해 택스리펀드 사업 진행 중. 택스리펀드는 세금 환급의 중간 창구 역할. 中 알리바바그룹의 결제서비스인 알리페이 통해 유커 대상 부가세 환급서비스 진행.


두산

서울 시내 면세점 신규 사업자로 선정되어 동대문 두산타워 빌딩에 두타면세점을 운영중. 


현대백화점

시내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되어 코엑스 무역센터점에 면세점 개점 준비 중.


삼익악기

인천국제공항 D-F 11구역 면세점을 낙찰받아 16년1월부터 공항면세점을 운영. 18년8월23일부로 철수할 예정.


제이에스티나

하나투어, 토니모리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주)에스엠이즈듀티프리)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토니모리 214420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구 로만손)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주)에스엠이즈듀티프리)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하나투어

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 영업을 시작하여 운영중인 (주)에스엠면세점의 지분 보유.


글로벌텍스프리

외국인 환급서비스(텍스리펀드)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한국, 싱가폴)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JTC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면세점 업체. 방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관광의 골든루트인 도쿄 - 후지산 - 오사카 지역 및 크루즈선이 다수 기항하는 큐슈, 오키나와 지역 등에 점포를 출점. 한국의 제주도, 부산, 서울 출점 검토 중.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서울 시내 여의도 63빌딩에 면세점(갤러리아면세점63)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