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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경제특구·철도공동체 수혜, 파주 GTX 착공 관련주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 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기반으로 한 경제협력, 경제공동체가 우리 경제 도약의 발판임을 강조했다. 73주년 광복절과 정부 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해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분단으로 일상화된 전쟁에 대한 공포, 경제적 비용과 역량 소모, 대륙으로부터 단절된 대한민국, 자유로운 사고의 차단, 이념 갈등과 색깔론·지역주의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분단을 극복해야 한다.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게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한·북한·일본·중국·러시아·몽골 등)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하며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 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 번영의 대동맥이 돼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며, 동북아 다자 평화안보 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8/06/01 - [TOP테마주] - 남북철도 연결, 남북러 가스관 사업 철강 수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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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철도·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하는 게 목표로, 철도·도로의 연결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며 1951년 전쟁방지·평화구축·경제재건이라는 목표 아래 유럽 6개 나라가 ‘유럽석탄철강공동체’를 창설했고, 이 공동체가 이후 유럽연합의 모체가 됐다고 덧붙였다.


다음 달 평양에서 열리는 3차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디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북미 간 신뢰구축을 강조하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2018/06/05 - [TOP테마주] - DMZ 생태평화공원 조성, DMZ 관광 관련주


통일경제특구·철도공동체 수혜, 파주 GTX 착공 관련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수도권을 연결해 기존 철도 이동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구상된 광역급행전철이다. 정부는 지하 40m 이하에 터널을 뚫고 노선을 직선화해 출퇴근 문제를 해소하고 교통체계를 효율화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GTX-A(파주운정~서울역~동탄), ▲GTX-B(송도~청량리~남양주), ▲GTX-C(의정부~삼성역~금정역) 등 3개 노선이 수도권을 동서남북으로 연결한다.


사업은 지난 2010년에 본격적으로 논의됐고 지자체별 심의와 예비타당성 등이 진행되고 있다. GTX-A 노선은 사업이 속도를 내며 동탄~수서 구간을 착공을 했고 나머지 구간도 연내 착공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신한지주

순수 금융지주회사로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권 확보.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보험, 신한캐피탈 등의 자회사를 보유


대림산업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공사, 플랜트공사를 영위하는 종합건설업체로 GTX A 사업 신한은행 컨소시엄 참여. 


대우건설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공사, 플랜트공사를 영위하는 종합건설업체로 GTX A 사업 신한은행 컨소시엄 참여. 


한진중공업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GTX A 사업 신한은행 컨소시엄 참여. 


도화엔지니어링

국내 1위의 종합 엔지니어링 업체로, 상하수도를 비롯해 수자원 개발, 도시계획, 도로교통, 항만, 철도, 환경 등을 주요 사업. GTX A 신한은행 컨소시엄 참여. 남북 교류협력위원회에서 논의될 사회간접자본 남북 SOC사업 추진에 따른 기대감이 반영. 


유신

엔지니어링 전문회사, 남북경협 철도주, 경의선과 동해선의 남북철도 연결 사업에 과거 참여 이력 보유, 최근 경부선과 호남선 등 고속전철 사업과 GTX-A 파주 연장 기본 계획과 호남고속철 감리를 진행


HDC(현대산업)

현대산업은 외주 주택 매출 확대와 광역급행철도(GTX) 착공으로 인해 오는 2020년까지 매출액 성장세 전망


한라

범현대가 건설사란 점이 부각 상승. 이 회사는 항만, 도로, 터널, 철도, 지하철 등의 토목·건축·주택·플랜트사업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참여, 3조 원대에 달하는 GTX A노선의 투자사업에 지원.


대아티아이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음.


현대로템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그룹 계열사로 조선 및 건설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다원시스

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