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교육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입시 수능 관련주

교육부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오는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을 공개했다. 교육부는 17일 정시 수능 위주 전형 확대와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을 포함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과 고교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우선 수험생들의 재도전 기회 등을 보장하기 위해 대학에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높이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김상곤 교육부장관은 수능 위주 전형의 비율을 현행보다 확대하라는 국가교육회의의 권고안과 앞선 대입제도개편공론화위원회의 조사에서 시민참여단의 68.5%가 이같은 안을 선택한 사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미 학생부교과전형의 비율이 30%가 넘는 대학이나 산업대학, 전문대학, 원격대학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교육부는 전국적으로 30여 개 대학이 이 비율을 높여야 할 것으로 추산했다.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는 항목 수와 분량이 대폭 축소되면서 군살 빼기에 돌입한다. 수상 경력과 동아리 활동은 기재 개수 자체가 각각 학기당 1개, 학년당 1개로 제한되며, 활동 내용 역시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것이나 학생의 특성을 중심으로 간소화된다.


김 장관은 학생부는 과도한 경쟁과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소와 항목을 정비하고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기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기소개서는 대필과 허위 작성이 우려된다는 반발에도 학생 고유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고려해 유지된다. 다만 기존 4개 문항 5000자에서 3개 문항 3100자로 분량이 크게 줄어든다.


또, 문과와 이과의 구분을 폐지하면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2과목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수학 기하는 새롭게 선택과목으로 포함됐습니다. 

과목 쏠림 문제가 제기됐던 제2외국어/한문은 절대평가로 바뀐다. 


수능-EBS 연계율은 취약계층‧지역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고려됐지만, 학교 수업을 파행시킨다는 비판이 이어지면서 결국 현행 70%에서 50%로 축소된다. 또, 수시 모집 취지에 어긋난다고 평가됐던 수시 적성고사는 당장 2022년부터 폐지되고 논술전형 역시 단계적으로 폐지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교육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입시 수능 관련주



메가스터디 072870

입시 교육 업체인 메가엠디㈜, 오프라인 학원업체인 성북메가스터디㈜ 등의 계열사 보유. 메가스터디교육㈜ 지분 보유.


메가엠디 133750

전문직 교육 전문 업체로 메가스터디의 자회사로,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약학대학, 법학전문대학원 입시 및 원격평생 교육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메가스터디교육 215200

기존 메가스터디에서 인적분할 돼 설립된 업체로 초/중/고교생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컨텐츠를 제공. 오프라인에서는 강남, 강북, 서초, 노량진 등 직영 학원을 운영중.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 학원이나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사이트를 통하여 제공.


디지털대성 068930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대성마이맥, 비상에듀 등),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대성N스쿨, 다수인 등), 학원 사업(직영학원), 교육 정보서비스 사업(입시자료집, 대학광고 등) 등을 영위하는 교육전문 업체.


NE능률 053290

영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폭 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포함해 다양한 교육출판 사업과 교육서비스 사업을 제공하는 종합교육서비스기업.


비상교육 100220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발행사업, 초·중·고등학습교재 출판사업,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씨엠에스에듀 225330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사고력 수학 및 융합교육, 영재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2018학년도부터 수능 영어영역이 절대평가로 전환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수학과 국어의 중요성이 부각됨


대교 019680

대교그룹 계열의 초·중 학습지 및 참고서 출판·제조업체 주요 사업은 눈높이교육을 비롯한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