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동북아 슈퍼그리드, 북한 전력,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은 한국을 포함해 몽골과 중국, 러시아와 일본의 국가 간 전력망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몽골에는 한중일 3국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풍력, 태양광) 잠재량이, 러시아에는 수력과 천연가스 등 청정에너지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 이들 동북아 국가들과 전력망을 연결하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또 친환경 에너지 환경을 구축하려는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인 '탈원전·탈석탄'과 결이 같다. 최근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에서도 슈퍼그리드 사업이 언급될 정도로 문재인 정부는 추진 의사를 강하게 드러낸 바 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일부 구간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중국과 몽골과 T/F팀을 꾸려 논의를 구체화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은 이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왔다.    


북한이 북미정상화담을 계기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전기 공급을 받을 수 있는 슈퍼그리드 사업에 협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북한의 만성적인 전력난 해소에도 도움 된다. '경제 총력 노선'을 선포한 북한이 철도·도로, 전력,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남한의 실질적인 에너지 지원과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 2013년 이른바 '재생 에네르기법'을 제정했다. 오는 2044년까지 태양광, 풍력, 바이오가스 등 재생에너지를 이용, 5GW의 발전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경협의 핵심인 전력 에너지 분야 협력이 동북아로 확대되고, 무엇보다 남북 교류·협력의 지속성과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게 에너지 업계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남북 경협의 일환으로 에너지 분야 협력이 본격 추진되면 기술력과 노하우를 갖춘 한전이 주도적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자력 발전 축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전 입장에서는 남북 에너지 협력과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이 새로운 돌파구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한전은 지난 2016년 중국 국가전망, 일본 소프트뱅크, 러시아 로세티와 4사간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 사업의 기틀이 될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슈퍼그리드 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북아 슈퍼그리드, 북한 전력,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북한이 전력망 등 인프라 재건설에 열을 올리고 있는 건 이런 단번 도약을 위해서다. 특히 북한은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포함돼 있는 동북아 슈퍼그리드(광역 전력망)를 통한 안정적 전력 공급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매년 심각한 전력난에 단전을 반복하고 있는 북한에게는 단비 같은 사업이다. 



금화피에스시

발전설비 정비와 플랜트건설, 해외건설 사업을 함.


한전산업

발전설비 정비와 전기계기 검침업무 사업을 함.


일진파워

일진그룹 계열사로 발전설비 정비와 원자력·태양광 발전용 기자재 제작 사업을 함.


한전KPS

한국전력 계열사로 발전설비 정비와 송변전사업을 함. '17년~'20년까지 매년 1기씩 추가 준공되는 UAE원전 정비에 투입할 인력을 미리 확보해 선제적 대응.


선도전기

발전소로부터 전력을 받아 나눠주는 시스템인 '수배전반' 설비 주력 생산. 계전기패널, 전자식전력량계 등도 제조. 창투사인 에스디벤처캐피탈(지분율 99.0%, 2015.12.31)을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


비츠로테크

전력기기 제조사. 고압·저압기기, 개폐장치, 계전기 등을 생산해 한국전력과 민간기업에 납품. 플라즈마 기술 기반의 방사성물질 처리, 진공상태 초정밀접합을 통한 항공우주 시제품 제작 등도 함.


태웅

메인 샤프트, 타워 플랜지 등 풍력발전 설비 제조.


유니슨

풍력발전 시스템, 풍력발전타워, 풍력발전단지 건설.


동국S&C

풍력발전기용 지주대, 교량용 강교 등 제조.


씨에스윈드

풍력발전 타워 및 풍력발전 타워용 알루미늄 플랫폼 생산. 풍력발전 타워 글로벌 점유율 1위.


동국산업

풍력발전기용 지주대, 교량용 강교를 만드는 동국S&C(100130)의 모회사.


일경산업개발

신재생 에너지 업체로, '18년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풍력 전기공사 수주(~'16년 4월).


두산중공업

국내 최초 해상풍력단지 건설 외 국내외 다수 프로젝트에 공급을 추진, 저풍속에 맞는 3MW급 육해상용 풍력 발전, 5.5MW급 대용량 해상모델 개발을 추진하는 등 지속적으로 풍력 사업역량을 강화.


효성

풍력발전기의 주요 구성기기인 증속기, 발전기, 제어기, 타워등을 생산하며 해상용 5MW 풍력발전 시스템 및 2MW 발전시스템도 자체 개발 완료하여 강원도와 제주도에서 실증운행 중.


케이피에프

국내 유일 풍력 화스너 생산설비 구축. 국내는 서남해 해상풍력 사업에 참여, 유럽 풍력용 화스너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함께 현지 풍력제조업체 공급을 추진.


DMS

풍력 발전소 시공 및 발전소 운영. 현재 호남풍력발전이 상업운영 중이며 김천풍력(주), 보성풍력(주), 영천풍력(주) 상업운영 위해 인허가 진행 중.


한일단조

풍력 동력 전달장치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


다원시스

폴리실리콘의 생산성 및 품질을 결정하는 CVD전원장치를 생산.


한화케미칼

태양광 모듈과 발전소 부문에 특화된 기업으로, 발전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부터 셀 부문까지 수직계열화 완성.


신성이엔지

태양광 셀을 생산해 태양광 모듈 제조사와 발전사업자에게 공급. 태양광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인 美 플렉스에 연간 400MW 태양전지 2년간 납품하기로 업무협약 체결(2016.4.19). 플렉스는 구글,나이키, 애플을 고객으로 보유.


OCI

태양광발전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부터 셀 → 모듈 → 발전소까지 수직계열화를 완성한 기업으로, 특히 폴리실리콘 분야는 세계 3대 업체 중 하나.


웅진에너지

폴리실리콘을 받아 태양광 발전의 원재료인 잉곳과 웨이퍼를 주력으로 생산.


에스에너지

태양광 모듈과 발전소 사업부문에 특화된 기업으로, 발전소 사업의 실적 기여도가 큰 편.


LG전자

태양광 모듈 생산을 중심으로 태양광 사업부 강화.


대주전자재료

태양전지에 쓰이는 전극재료를 생산해 태양광 모듈업체에 공급.


오성첨단소재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잉곳 및 웨이퍼 생산.


SDN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발전용 모듈 생산. 보트에 쓰이는 선외기(日 honda) 유통도 함.


에스에프에이

태양광 사업에도 진출, 차세대 기술이라 할 수 있는 박막형 쏠라셀 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TCO Sputter 및 CIGS Sputter를 국책과제로 개발완료.


뉴인텍

독일과의 합작사인 카코뉴에너지를 통해 태양광 인버터용 캐패시터를 세계시장에 판매중.


티씨케이

순도 흑연(Graphite)을 이용한 반도체 및 태양전지용 실리콘 잉곳을 생산하는 Growing 장비용 Graphite 부품(이하 고순도 흑연 제품)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


KC그린홀딩스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을 하는 KC코트렐과 태양광에너지 기업 KC솔라에너지를 계열사로 보유.


KC코트렐

가정용 뿐만 아니라 산업, 대형설비까지 적용가능한 태양광발전소를 기획, 설계, 시공, 운전, 유지 및 관리하는 사업을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