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남북경협시 북한 창업 지원 검토, 벤처캐피탈 관련주

중소벤처기업부가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남북 경협이 본격화되면 북한의 창업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남북 경제 협력 사업은 북한의 비핵화 등 조건이 이뤄지고서 본격 추진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북한에서도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창업지원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기부가 '부'로 승격한 후 여러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재정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이 작업이 마무리되고 경협이 추진되면 북한에서도 (우리와 같은) 창업지원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가 북한 창업 지원을 검토하는 것은 북한 지도층이 개혁개방의 열망을 드러내면서 첨단 산업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3월 중국 베이징 방문 당시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중관춘(中關村)에 있는 중국과학원을 찾아 부인 리설주와 가상현실(VR) 헤드셋 기기를 체험했다. 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방중한 북한 노동당 '친선 참관단'도 '중관춘'을 먼저 방문했다.


중관춘은 애초 조립식 컴퓨터 등 가짜 전자기기를 팔던 곳에서 중국 정부 승인을 받아 첨단 기술 산업단지로 변신했다. 베이징대학교와 칭화대학교, 중국과학원 등이 모여있어 민·관·학이 연계한 최적의 벤처 창업 환경이 조성된 곳이다.


중기부에 따르면 중관춘에 2만여개의 첨단 기술 기업이 있으며 이중 250여개가 상장했다. 세계 4위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小米)가 이곳에서 2010년 4월에 창업했다.


홍 장관은 남북 경협에 중소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역할을 보장받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경협사업은 큰 줄기에서 대기업이 참여하되 하부의 다양한 분야에선 중소기업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경협은 실패했을 때 감당해야 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미 교류를 경험한 개성공단 입주 기업 역시 모두 중소기업인 데다 경제 활력과 성장, 일자리 창출 등 기대 효과를 위해서도 경협은 중소기업 위주로 돼야 한다. (여러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북경협시 북한 창업 지원 검토, 벤처캐피탈 관련주 



대성창투

대성그룹계열 창투사로, 최근 바이오/의료 및 ICT 서비스 분야 투자 확대 중.


린드먼아시아

중소ㆍ벤처기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조합(VC) 및 사모펀드 운용사


DSC인베스트먼트

창업 초기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며, 주요 투자대상은 모바일서비스·바이오·메디컬·핀테크 분야.


큐캐피탈

의류업체 지엔코(065060)가 '13년 인수한 창업투자회사. '15년 12월 영풍제지 650억원 인수.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중소·벤처기업 인수합병(M&A) 분야에 특화된 창업투자회사.


우리기술투자

신성솔라에너지(011930)그룹 계열의 창업투자회사.


에이티넘인베스트

국내 외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발굴,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밴처캐피탈


SBI인베스트먼트

SBI(SOFTBANK investment)코리아홀딩스 계열의 벤처캐피탈사로, 골드만삭스가 보유한 비엔엠홀딩스 지분(50.1%)인수를 통해 국내 온라인 게임 아이템 중개업체 투자


디피씨

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지분율 100%)를 통해 창업투자업 영위.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사우디 및 아랍에미리트 중동자금을 유치한 바 있음(자드인베스트먼트, NCB, SEDCO 등).


엠벤처투자

창업투자회사로 친환경 에너지 및 바이오 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강화.


플랜티넷

자회사인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지분 61.4%)를 통해 벤처투자사업 영위.


제미니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제작사 '고구미'가 경영참가 목적으로 지분 5.6%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