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선정/테마 NEWS

트럼프 "남북 종전 논의 축복발언, 남북경협주 남북철도 상승세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남북한의 종전에 대해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회담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은 전쟁을 끝낼 수 있는지를 보기 위해 (북한과) 회담할 계획을 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나는 축복한다"고 말했다. 


남북 간 종전논의는 평화체제 구축과 맞물려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로 거론돼 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으로 공식화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당사국으로서 이에 대한 승인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다.


18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한반도 안보 상황을 궁극적인 평화체제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정전협정 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 양측의 이러한 최근 발언에서 확인된 ‘비핵화’와 ‘한반도 종전선언’은 문재인 대통령의 ‘단계적인 한반도 평화정착’ 구상을 이루는 양대 축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문 대통령이 ‘베를린 선언’에서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종전과 함께 관련국이 참여하는 한반도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북한과 미국도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보이면서 이러한 구상에 힘을 더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내정자가 이달 초 극비리에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로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이 남북미중 4국 정상 간 협의로 발전할 가능성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서 일본 교도통신은 이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남북미중 4개국이 평화협정을 체결할 것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한반도 정전협정 당사국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정전협정은 1953년 북한과 중국, 유엔군이 체결한 바 있다.


결론적으로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합의사항이 마련되면 미국과 중국까지 포함하는 틀에서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남북 종전 논의 축복" 발언에 남북경협주, 남북철도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제룡전기

변압기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


대호에이엘

알루미늄 소재 가공사로, 최대주주인 대호하이텍(지분율 33%, 2015.12.31) 통해 현대로템(064350)에 철도차량 관련 제품 납품.


비츠로시스

철도 및 지하철 공공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승강장안전문(PSD)과 비상문 사업 분야, 전력계통의 중추적 설비인 배전반, 제어반 사업 영위.


대아티아이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업체.


다원시스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대구경 교량기초시공,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푸른기술

역무자동화기기,지폐방출기 제조사로 中 철도공사 참여한 이력 보유.


세명전기

전력송전과 고속철도, 지하철 및 경전철 전차선로용 필수 자재인 금구류 전문 업체,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현대로템

철도 차량 및 관련 시스템 제조.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서암기계공업

정밀기어, 공작기계부품 생산업체로, 철도차량기어 제조.


리노스

국가재난통신망 및 열차무선 통신 솔루션 개발. 지하철 대체지령시스템 특허 등 보유.


대양전기공업

조명, 센서소자 등 전기자재 기업으로, 철도차량용 분전반 및 점퍼 커플러 국내 1위.


에스피지

모터 제조사로, 中 철도검증인증센터로부터 지난 12월 고속철 부품 독점공급 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