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커피프랜차이즈, 스타벅스 종이빨대 시범도입 수혜주

국내 커피전문점들이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우려해 기존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 빨대로 변경하는 등 대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현재 국내 스타벅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빨대(21㎝)는 1년간 약 1억8000만개인 것으로 전해졌다. 종이빨대를 도입하면 연간 총 길이 3만7800㎞, 무게 126t 규모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타벅스가 본격적인 종이 빨대 도입을 위한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는 오는 9월10일부터 우선 100개 매장에 종이 빨대를 시범 도입해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7월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그리너(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하고 종이 빨대 시범 운영을 거쳐 전국 1180개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시범 운영 매장에서는 우드 스틱 역시 함께 시범 운영된다. 


지난 한 해 스타벅스 코리아에서만 사용되었던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8000만개로, 연간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7800km길이, 무게로는 126t의 분량이다.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빨대 없는 뚜껑을 가장 먼저 선보인 엔제리너스커피는 빨대가 필요없는 ‘드링킹 리드’를 이달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엔제리너스커피를 운영하는 롯데GRS는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운영지침을 내려 빨대가 놓인 거치대를 제거, 원하는 고객에게만 제공하도록 하고 차가운 음료를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용기를 제작해 선보였다.


SPC그룹 프랜차이즈인 던킨도너츠도 플라스틱 빨대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던킨도너츠의 'D'와 '텀블러(Tumbler)'를 조합해 만든 '덤블러'를 지난 20일부터 도입했다.


덤블러의 컵 뚜껑도 빨대 없이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던킨도너츠 역시 앞서 매장 내 빨대 거치대를 없앴다.


이처럼 많은 커피전문점들이 플라스틱 빨대 퇴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대체 제품 도입으로 인한 비용 추가 등을 놓고 가맹점과 협의를 거쳐야 하는 등의 문제점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플라스틱 빨대를 대체할 제품이 원활하게 수급 돼야하는 문제도 있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 등도 있는 만큼 일회용품을 줄이면서 확실하게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커피프랜차이즈, 스타벅스 종이빨대 시범도입 수혜주


한국패키지

종합포장 메이커 제조 전문업체로 식품용 포장용기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


깨끗한나라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 등을 제조, 판매하는 제지사업과 화장지, 미용티슈, 기저귀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


삼양패키징

PET용기의 제조, 가공, 판매와 PET병에 차류, 커피 등 내용물을 무균상태에서 상온 충전하는 아셉틱 OEM 충전 사업을 영위


무림SP

바이오플라스틱 연구 개발, 무림그룹 계열의 백상지, C.C.P(Cast Coated Paper)지, 아트지, 기타 특수지 등의 인쇄용지 전문 생산업체. 특히 카탈로그, 화장품 케이스 등에 사용되는 C.C.P지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무림P&P

무림그룹 계열의 국내 유일 표백화학펄프 생산업체. 11년3월 펄프-제지 일관화공장을 완공하고 아트지, 백상지 등 인쇄용지 생산/판매 사업 영위.


무림페이퍼

인쇄용지 전문회사로 아트지, 백상지 등을 생산. 인쇄용지 부문 시장점유율 23%~29% 수준.


신풍제지

백판지(포장용 상자로 사용) 전문 제조업체. 백판지 중에서도 편면만을 표백펄프를 사용한 마닐라 판지를 주종으로 생산/판매.


삼정펄프

위생용지 제조사로 화장지·기저귀용 원지와 두루마리 휴지, 티슈, 키친타올 등 생산.


한국제지

인쇄용지 제조 및 판매업체. 백상지, 복사지, 아트지, 특수지 등의 인쇄용지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국일제지

담배관련지 등의 특수지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이며, 식품용지, 산업/기능특수용지, 위생용지 등의 제품도 생산.


한솔제지

인쇄용지, 산업용지, 특수지 등을 제조하는 회사로, 인쇄용지 부문 시장점유율 20% 수준.


한솔PNS

한솔제지 등이 생산한 인쇄용지 유통 전문업체. SI(시스템통합) 사업도 영위.


한솔홀딩스

한솔그룹 지주회사. 자회사 통해 종이 제조(한솔아트원제지(007190), 한솔페이퍼텍), 지류 도소매 및 IT 서비스(한솔PNS(010420)), 관광단지업(한솔개발, 한솔더리저브), 플랜트 건설·엔지니어링(한솔이엠이, 한솔신텍(099660)), IT 제조(한솔테크닉스(004710)) 등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