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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UPS 유엔우편연합 탈퇴, 해외소포, 우편, 물류 관련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에는 ‘소포 전쟁’을 시작했다. 전쟁의 주적은 또다시 중국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17일(현지시간) 중국 등지에서 출발하는 소포의 배송료를 할인해주는 국제 우편 협약에서 탈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통신ㆍ워싱턴포스트 등이 보도했다. 미ㆍ중 무역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새로운 전선이 하나 더 만들어졌다.

 

유엔 산하 만국우편연합(UPU)은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에서 국제 소포를 부칠 때 요금을 할인해준다. 미 언론에 따르면 현재 중국·싱가포르 등지에서 2㎏ 이하의 소포나 우편물을 보낼 때 선진국보다 40~70% 할인된 배송료가 적용된다. 개도국의 물가 수준과 구매력을 고려한 조치다.

 

당초 정책의 취지는 저개발 국가의 운송료 부담을 덜어줘 이들이 국제 거래를 통해 경제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었다.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이 이제는 수출 대국이자 세계 2위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는데도 계속해서 배송료 할인 혜택을 받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해외 직구 등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중국 기업이 싼 배송료를 무기로 중국산 상품을 쏟아내는 바람에 미국 기업의 이익이 침해당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미 정부는 "UPU 체제가 미국 기업을 희생양으로 삼아 중국 등 다른 국가에 유리하도록 규정돼 있어 중국 제조업체의 미국 수출이 유리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소포 전쟁도 바탕에는 제조업을 둘러싼 미·중간 헤게모니 다툼이 깔렸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뉴욕까지 1파운드(0.45㎏) 소포의 우선 취급 배송료는 7∼9달러(7800∼1만원)이지만, 같은 소포가 중국에서 뉴욕으로 가면 2.5 달러(2800원)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UPU 체제가 미국 내 우편 가격 체계를 왜곡하고, 미국 우편서비스(USPS)의 재정을 압박하며, 가짜 상품과 마약성 의약품 등 위험물의 미국 유입을 쉽게 한다는 게 미 정부의 주장이다.

 

또 개도국이 부담해야 하는 배송 비용의 일부가 선진국의 우편 서비스에 전가되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앞으로 1년여간 UPU 탈퇴 절차를 밟으면서 협약 내용을 재협상할 계획이다. 탈퇴 위협은 협상 전략의 하나다.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협상이 성공하면 미국은 탈퇴 통보서를 철회하고 UPU에 남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2kg 이하 소포에 대해 요금 상한선을 설정한 규정을 바꿔 각국이 자율적으로 소형 소포에 대한 요율을 책정,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은 국제 협약 개정과는 별도로 미국 내 우편 요율을 다시 책정하기 위한 절차를 시작했다. 새 요율은 중국발 물품 운송 비용을 40∼70% 늘리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간 USPS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 특송업체 페덱스 등도 외국의 해운사들에 적용된 할인요율에 불만을 토로해왔다.

 

미국, UPS 유엔우편연합 탈퇴, 해외소포, 우편, 물류 관련주

 

 

현대글로비스
현대차그룹 내 국내물류, 해외물류, CKD(Complete Knock Down, 해외의 바이어나 현지공장에 부품/반제품들을 개별 포장하여 수출하는 물류업무)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물류 전문업체.

 

CJ대한통운
CJ그룹의 계열사로 육상/해상운송, 항만하역, 택배사업 등을 영위하는 국내 최대의 종합 물류 업체.

 

한진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상위권 종합물류업체.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수송시스템 도입 및 해외 하역사업 실시, 택배 서비스 도입 등 국내 물류산업을 선도.

 

인터지스
동국제강그룹 계열의 종합물류회사. 부산, 포항, 인천, 당진 등에서 컨테이너와 벌크, 잡화 화물을 하역하는 항만하역사업과 전국 각지의 물류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후판, 형강/봉강 등의 철강제품 및 수출입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화물운송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세방
세방그룹의 모기업으로 화물운송, 항만하역, 보관(CY/CFS), 건설 등의 종합 물류사업을 영위.

 

동방
동방그룹 계열의 물류회사. 항만하역,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설치 및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종합물류사업 영위.

 

한솔로지스틱스
한솔그룹 계열의 종합물류 기업. 한솔그룹 계열 물류의 통합서비스를 시작으로 국내물류서비스(운송, 보관, 하역 등)서비스, 국제물류서비스(해상, 항공, 국제복합운송 등), e-Logistice서비스(물류/SCM컨설팅,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산업별전문물류IT솔루션 제공 등)를 제공하는 종합물류 서비스(TPL) 사업을 영위.

 

KCTC
컨테이너터미날,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

한익스프레스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 특수화물(화공품, 독극물, 유류 등) 운송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

 

SG&G
SG그룹 계열로 물류대행(3PL), 국제물류 등의 물류사업 영위.

 

유성티엔에스
철강재 전문 종합물류업체로 공로운송, 하역, 철도운송 등 물류 전반에 걸친 활동을 수행중.

 

W홀딩컴퍼니
물류사업(운송용역 등) 등을 영위하는 업체.

 

국보
종합물류업체. 컨테이너 화물운송, 보관, 하역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전국의 각 영업소를 거점으로 종합물류기업인증업체로서 물류서비스업을 영위중.

 

선광
선명그룹 계열사로 인천 및 군산 등에서 일반하역, 싸이로 하역, 컨테이너 하역사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

 

삼일
POSCO 물류 협력업체로 철강제품 보관 및 육상 운송사업을 영위. 또한 부산, 인천, 당진, 대구, 창원 등지의 영업망을 활용 민수화물 운송업도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