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환경부, 자원순환기본계획, 폐기물 처리강화 관련주

환경부는 폐기물 처리 자격이 없는 업자들이 수천 톤의 폐기물을 불법 투기하는 사례를 전수조사해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배출업자가 정상적인 처리업자인지 확인하지 않고 폐기물을 넘길 경우, 처벌을 강화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근 폐기물 소각 비용이 급상승한 점을 노려, 불법 처리업자가 싼값이 처리해주겠다며 폐기물을 넘겨받아 빌린 땅에 방치하고 도주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가 2027년까지 폐기물의 원단위 발생량을 20% 줄이고, 70% 수준인 순환이용률을 80%선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환경부는 4일 열린 국무회의에 이런 내용의 자원순환기본계획을 보고했다. 이 기본계획은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10개 관계부처가 함께 만든 첫 자원순환 관련 국가전략이다.


기본계획은 생산-소비-관리-재생 등 전 과정에서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발생한 폐기물은 최대한 생산에 재투입되도록 이끌어 2016년 현재 국내총생산(GDP) 10억원 당 95.5t인 폐기물 발생량을 2027년까지 76.4t으로 줄이도록 했다. 또 70.3%인 순환이용률을 82%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순환이용률은 재활용업체로 반입된 폐기물 가운데 처리 과정에 발생한 잔재물을 제외한 실질재활용률을 말한다.


기본계획은 생산단계에서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전국 3500여개 폐기물 다량배출 사업장을 대상으로 폐기물 자원순환 목표를 설정해 관리하도록 했다. 적용 대상은 연간 1000t 이상의 일반 폐기물이나 100t 이상의 지정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사업장이다.


이중 포장과 불필요한 과대 포장을 강력히 억제하고, 음식물쓰레기 감량 효과가 큰 ‘무선인식시스템(RFID)’ 종량제 방식을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부터 단계적으로 의무화하는 조처도 시행된다.


물질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조처로 공공기관 발주 공사에 적용되는 순환골재 의무사용 비율을 현재 40%에서 용도별로 50% 이상까지 높이고, 플라스틱·자동차·전자제품 등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된다.


신선경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순환경제로의 전환은 유럽연합 등 세계 각 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 방향”이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 신규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가 계속 어려워지는 상황임을 고려하면 순환경제 실현은 환경과 경제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핵심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 자원순환기본계획, 폐기물 처리강화 관련주



에스에이티

이동통신 중계기용 모듈을 만드는 회사로, 자회사 제주산업(지분율 80.0%) 통해 제주도에서 건설폐기물 처리 사업을 하고 있음.


코엔텍

폐기물처리 전문업체. 폐기물처리(매립처리, 소각처리), 유틸리티(스팀생산 및 판매) 공급사업 등을 영위,  현대차(A005380)와 현대중공업(009540), SK석유화학 계열회사 등의 폐기물 주로 처리.


와이엔텍

산업폐기물 처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여수국가산단 및 인근부지 폐기물 주로 처리.


인선이엔티

국내 종합 폐기물 처리업계 1위 건설폐기물처리사업 영위 업체. 건설폐기물 분야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비계구조물 해체에서 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처리(매립)까지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


한솔홀딩스

자회사인 한솔EME와 손자회사인 문경에스코가 음식물류 건조시설과 소각로, 대기오염 방지시설 등의 생활폐기물 처리업 영위.


서한

음식물류 폐기물 및 분뇨처리시설 설치 등의 공사 경험 보유.


KC그린홀딩스

폐기물처리업체인 KC환경서비스를 자회사로 보유.


KG ETS

산업폐기물을 처리하는 환경사업을 영위. 폐기물을 처리할 때 나오는 열기로 전력을 만들어 팔고, 이 과정에서 나온 폐자원은 신소재사업 부문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보유.


에코마이스터

환경사업 및 철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사업장 폐기물인 철강 및 비철금속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 영위.


케이디 네이쳐 엔 바이오(구.태양씨앤엘)

17년 (주)공감이앤티 인수합병을 통해 폐기물처리 및 연료재생 등과 관련한 환경사업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