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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혼잡 해소, 도심공항터미널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 관련주

일산 킨텍스 ~서울 강남, 부산 김해공항 교통혼잡 해소를 하기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관련 시청은 출·퇴근 교통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시민들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시가 추진하는 10여개 대규모 개발프로젝트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 지역 균형발전,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양시가 킨텍스~서울 강남 간 광역도로망 구축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보고회를 갖고 다양한 실현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지난 달 시청 시민컨퍼런스에서 열린 용역보고회에서 고양~서울 간 고질적인 출·퇴근 교통난 해소 방안으로 자유로~서울 서초구(경부고속도로) 구간 대심도 지하도로 구축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를 공유했다. 


용역을 맡은 강승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대심도 광역교통망 구축 시 킨텍스~강남 간 통행시간은 기존 83분에서 22분대, 일산~분당 간 통행시간은 기존 90분에서 27분대 등 3분의 1 이상 줄어 주요 간선도로의 만성 교통 지·정체가 해소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수도권 서북부와 동남부를 잇는 광역도로 구축 시 그동안 서울 시내 통과로 수도권 간선도로망 역할 수행이 어려웠던 아시안하이웨이(AH1) 노선의 기능을 완성할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부산시 역시 포화 상태에 있는 김해공항의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도심공항터미널 건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부산시는 지난 29일 김해공항 활성화를 위한 도심공항터미널 도입방안 조사연구 용역 결과 김해공항의 도심공항터미널 건설 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2.0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비용편익분석이 1 이상이면 사업추진으로 얻는 편익이 사업 비용보다 더 많아 사업추진에 타당성이 있다는 의미다. 도심공항터미널 후보지로는 해운대 벡스코가 가장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치 시기는 만덕~센텀 구간의 대심도가 개통하는 2024년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심도 등 교통인프라를 확충하면 공항 이동시간도 50분으로 단축돼 도심공항터미널 후보지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이다. 도심공항터미널은 항공 승객이 공항이 아닌 도심터미널에서 발권과 수화물 위탁 등 출국에 필요한 수속을 밟은 뒤 공항에서는 출국심사와 보안검사만 하고 항공기에 탑승해 공항 혼잡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서울역, 광명역, 코엑스에 도심공항터미널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대심도 통과안을 청라시티타워와 7호선 연계 해법으로 택했다. 7호선 연장 사업 예비타당성 검토안을 존중하면서 시티타워 건립의 사업성도 높였다. 


시티타워 주변 7호선 노선을 기존에 계획했던 지하 20m보다 지하 61m로 더 깊게 통과토록 해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사업과 청라시티타워 건설이 서로 간섭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교통혼잡 해소, 도심공항터미널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 관련주 


특수건설

건설부문에서는 프론트잭킹공법을 사용하여 철도 및 도로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을 통한 새로운 통로와 공간을 창조하고 있으며, BG공법을 사용한 대구경 대심도 교량기초시공에서 세계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첨단 시공장비를 사용하여 서해대교,광안대교,인천대교,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등을 시공한 바 있음.


한국선재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제조가공 및 판매, 각종 철강재 판매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1개의 종속회사는 튜브피팅 및 밸브 생산,판매를 영위


동아지질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업체.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을 영위. 쉴드와 DCM 분야에서 국내시장 점유율 80%로 반독점적 지위 구축.


남광토건

철도, 교량, 터널 등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건설업체. 서울지하철5호선(한강통과구간), 예재터널, 봉평터널 등 다수의 터널 시공 경험이 있음.


삼호개발

고속도로 및 국도 등의 도로공사, 지하철공사, 항만시설공사, 간척지공사, 택지 및 산업단지조성공사 등의 국내외 주요 토목공사사업 영위 업체. 터널공사 실적 및 관련 장비 보유.


에이프로젠 KIC

대심도로에 필수 장비인 집진설비 및 이산화질소 저감설비 공급을 위한 실적과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에프티이앤이

터널환기시스템 및 전기집진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의 FUJI사와 기술제휴를 체결하여 터널 환기설비에 적용되는 대형전기집진기 주요부품을 수입하여 국내에 조립설치하고 있음.


KC코트렐

미세먼지와 분진이 뒤섞인 터널 안의 공기가 집진기를 통과하면 분진을 집진판에 흡착시키고 깨끗한 공기만을 다시 배출하는 집진장치를 생산하고 있는 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