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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해운재건 추진, 해운 구조조정 13개선사 3000억 지원 수혜주

정부가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해운업체에 최대 1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해운업체는 인수합병 후 1년 내 상환하면 된다. 인수합병을 끝낸 해운업체에는 최대 20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3년간 항만시설 사용료도 50% 감면해 준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해운산업 구조조정 지원 추진방안’을 올해 8월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추진방안은 해수부가 올해 4월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기초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담고 있다.  정부는 정기 컨테이너선사 간의 구조조정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벌크선사의 경우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지원을 하기로 했다.

 

해외 해운업체들이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를 키우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도 한국 해운업체의 통합을 유도키로 했다. 해운업체가 통합 추진 과정에서 유동성 부족을 겪게 되면 최대 1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7월 출범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기업의 회사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엔 연료비와 인건비 6개월분에 해당하는 긴급 자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통합을 끝낸 해운업체의 경우 경영 안정화를 위해 최대 2000억 원을 3년 내 상환하는 조건으로 지원해 준다. 통합 이후 발생하는 선박과 인력 문제에 대해서도 지원한다.

 

특히 통합 법인의 신용등급이 해양진흥공사의 지원 기준보다 낮아도 예외적으로 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인수합병을 끝내면 선박 입출항료와 정박료 등 항만 사용료를 50% 감면해준다.  


정부의 정책 방향성에 맞춰 일부 해운사들은 통합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중견 해운사인 흥아해운과 장금상선이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을 통합하고, 장기적으로 회사를 합치는 방향으로 머리를 맞대고 있다. 하지만 인력 및 부채, 추후 경영 문제 등으로 진도가 느린 상태다.


해운업계는 정부 지원책에 대해 “규모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밝히고 있다. 한 해운 전문가는 “글로벌 해운업체들의 구조조정 노력에 비하면 지원 규모가 너무 약하다. 국내 중소 해운사들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구조조정이 가장 필요한 대형 해운사들을 움직이기에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한국 선주협회 김영무 부회장은 “일본은 구조조정을 안 하면 해운 산업이 망한다는 인식 아래, 정부가 나서 일본 빅3 해운사를 하나로 합쳤다”며 “한국도 대형 해운사를 하나로 합쳐서 유럽, 미주 노선 등을 담당하게 해야 한다. 중소 해운사들도 2, 3개로 재편해서 동남아, 중국 등 근해(近海) 노선을 맡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해운재건 추진, 해운 구조조정 13개선사 3000억 지원 수혜주

 

 

흥아해운
아시아 지역 내에서의 컨테이너 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

 

현대상선
해상화물운송사업 및 해상화물운송 주선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 현재는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터미널 관광용역 등을 수행

팬오션
해상화물운송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주력사업인 건화물을 필두로 컨테이너선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가스선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영위

 

대한해운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임. SM그룹의 계열 회사

 

KSS해운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