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슬라와 우버 등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지만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IT업체들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행보에는 속도가 붙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세계적인 수준의 SW(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글로벌 메이저 기업으로 자제 제조 차량 없이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2016년 12월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웨이모(Waymo)'는 탄탄한 자금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올해 말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전력투구 하고 있다.
지난 2014년 '타이탄 프로젝트'를 가동하며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입한 애플도 최근 특허출원과 인재영입에 나서며 선도 기업 추격에 분주하다. 애플이 임직원 5000여 명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글의 자율주행 부문인 웨이모 임직원이 1000여 명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자율차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애플은 몇 년 전부터 ‘타이탄’이라는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를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애플의 자율주행차 기술을 빼내 중국 자동차 업체로 이직하려던 중국계 직원을 체포해 기소한 자료에서 이 같은 애플의 기술개발 현황이 드러났다. 기소된 직원은 2015년 12월 애플에 입사해 타이탄 프로젝트에서 하드웨어 개발 엔지니어로 일해왔다.
그는 최근 회사에 중국 샤오펑모터스에 입사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애플 보안팀의 감사 결과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베이스(DB)에 접근해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등 25쪽 분량의 영업기밀을 훔친 것으로 파악됐다. FBI는 지난 7일 중국으로 출국하려던 그를 새너제이공항에서 붙잡았다.
애플이 이 프로젝트를 처음 시인한 건 작년 6월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자율주행 기술은 인공지능(AI) 프로젝트의 어머니”라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다.
쿡 CEO는 “아이폰처럼 애플 로고가 새겨진 자동차가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처음엔 독자적인 ‘애플 카’를 개발할 계획이었지만, 지금은 폭스바겐 등과 연계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애플은 2016년 중국의 차량공유 회사인 디디추싱에 10억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구글,애플 자율주행 본격화, ADAS 관련주
아진산업
차량 주변 인지 시스템, 차량 안전보조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정보 융합/제어 SW 통합 플랫폼 개발 등을 연구 과제로 수행, 개발 완료.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커넥티드 및 자율 주행 관련 사업을 주업으로 영위하며 HUD(Head Up Display),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개발 및 제조
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의 종합 모듈 회사로 만도와 국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시장을 양분.
캠시스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업체로, 통합 다중카메라 시스템 활용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프로젝트 진행.
유니퀘스트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업체이나, 지문인식 센서 모듈 제조사인 드림텍(지분율 43%),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원천기술 확보한 PLK테크놀로지(지분율 56%)를 자회사로 두고 있음.
켐트로닉스
NXP반도체와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 대 차량(V2V)’ 안테나 공동개발. 마이크로소프트·IAV·에스리 등 관련 파트너사들과 시험 운전.
모트렉스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필수 장치인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제조·개발. 주로 현대·기아차 해외 수출 차량에 납품.
만도
자동차부품 모듈 업체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기술 관련 특허 국내 최다 보유(완성차 업체 제외). 신형 제네시스에 HDA(차선과 앞차와 의 간격 자동 유지) 솔루션 탑재. AEB(자동긴급제동) 솔루션도 보유.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AEB를 기존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의무장착하기로 결정(2016.3.17).
인팩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안테나 제조 업체. EPB(전자식주차브레이크), ECS(차체자세제어장치) 생산.
한라홀딩스
만도, 만도헬라 등 국내 자율주행 관련 기술 Top 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지주회사.
삼보모터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
넥스트칩
반도체 설계 기업.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관련 솔루션 개발 중.
에이테크솔루션
삼성전자가 2대주주로 지분 15.92% 보유. 16년 상반기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정.
미동앤씨네마
차량용 블랙박스 업체. 차량이탈경보시스템 등 ADAS 사업 추진.
대성엘텍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사로, 최근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개발 중.
세종공업
휠속도센서, 앞차간 거리유지 시스템 등 자율주행 필수 시스템을 만드는 자회사 아센텍(지분율 100%)을 보유.
아센텍은 만도, 현대모비스 등 모듈 업체를 통해 국내 완성차 업체 및 Tesla에 납품 중. 수소연료전자차용 압력센서와 질소산화물센서 등도 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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