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P테마주

2018 러시아 월드컵 특수 마케팅 총력, 월드컵 수혜주

국내 기업들이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미정상회담과 지방선거 등 국내외 이슈로 분위기는 예전만 못하지만 기업들이 월드컵 붐업을 일으키기 위해 시동을 걸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FIFA(국제축구연맹) 공식 후원사인 현대차, 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은 월드컵 개막에 맞춰 자사 제품 홍보는 물론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에 돌입했다. 


월드컵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현대·기아차다. FIFA와 협업해 '현대 모터스튜디오 모스크바'에서 FIFA 월드컵 역사상 최고 소장품 및 전 세계 축구 애호가들의 응원 문화 전시회를 연다. 러시아 월드컵 대회 준비 및 운영을 위해 지원차량 총 954대도 제공했고, 국내에서는 서울·부산 등에 6종류의 야외 응원용 팬파크를 조성하고 K5·K7의 월드컵 한정판 모델까지 내놨다. 


또 현대차는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코엑스 앞 영동대로 일대에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한 국가대표팀 거리응원전을 펼친다. 현대차는 영동대로 7차선 580m 구간에 메인 무대를 포함해 모두 3개의 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전광판과 SM타운 외벽에 설치한 전광판으로 경기 영상을 중계하고 응원전을 만들 예정이다. 스웨덴전(18일)을 시작으로 멕시코(24일)와 독일 전(27일) 등 국가대표팀 경기 일정에 맞춰 진행한다.


주류 업계 역시, 4년마다 한 번 열리는 전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에 마케팅 총력을 다한다. 특히 이번 ‘2018 러시아 월드컵’은 한국 대표팀 경기가 저녁 시간대에 열려 시원한 맥주를 즐기며 관람하는 축구 팬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모처럼 특수를 맞은 맥주업계는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올여름과 월드컵을 겨냥해 특별 제작한 한정판을 선보이는가 하면 국제축구연맹(FIFA), 대한축구협회 공식 후원사를 앞세워 월드컵 마케팅이 한창이다. 오비맥주는 FIFA 월드컵 공식 맥주인 카스를 앞세워 월드컵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이동통신 업계는 KT가 가장 적극적이다. KT는 14일부터 열리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을 맞아 대한민국 예선전 경기가 열리는 18일, 23일(24일 자정 경기), 27일에 광화문 광장과 서울 광장 일대에서 대한축구협회 및 붉은악마와 함께 대대적인 거리응원을 진행한다. 


KT는 대한축구협회의 공식 후원사로 지난 17년간 월드컵을 비롯한 국가대표 축구 경기를 지원하고 있다.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 거리응원을 이끌어왔으며 TV 광고와 온·오프라인 이벤트, 공식 응원가를 제작하는등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


업계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과 지방선거 등 중요한 행사와 겹치면서 월드컴 분위기가 예전만큼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며 "첫 경기 결과에 따라 분위기가 좌우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첫 경기에서 비기거나 승리하면 국민적 관심이 높아져 국내 기업들의 마케팅은 더욱 고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월드컵 중계업체 관련주


포털업계에 따르면 지상파 측과 네이버·카카오가 중계권 재판매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따라 이날 오후 11시30분 시작하는 개막식을 포털 사이트에서는 볼 수 없다. 다만 포털에서 주요 경기 장면과 같은 다시보기 영상은 지원할 예정이다. 또 지상파와 합의한 아프리카TV, 지상파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푹에선 월드컵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포털 업계는 북미 정상회담, 지방선거 등 다른 이슈가 많고 한국 대표팀 성적 기대치가 높지 않아 지상파 눈높이에 맞추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포털 업계 관계자는 "지상파와 협의해봤지만 간극을 좁히기 어려웠다"며 "계속 협의를 시도해 보겠지만 현 상황에선 생중계가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SBS미디어홀딩스

러시아 월드컵 중계, 미디어그룹 지주회사로서 SBS, SBS콘텐츠허브, SBS플러스, SBSS바이아컴(유) 등을 자회사로 보유


SBS콘텐츠허브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SBS

민영방송사 중 유일하게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지상하 TV 방송사


iMBC

디지털컨텐츠 유통, 웹에이전시(용역) 사업, 광고업, 프로모션 등을 수행하는 MBC의 계열사


아프리카TV

라이블 소셜 미디어 '아프리카TV' 브랜드로 유저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뉴미디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8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월드컵 특수 판매 - 주류, 치킨, 게임 관련주


넥슨지티, 넥슨

월드컵 시즌에 온라인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를 선보인 넥슨은 피파 월드컵 모드를 업데이트

5월17일 출시첫날 피파온라인4는 출시 첫날 PC방 점유율 3위


컴투스

브라질 월드컵 시즌을 맞이해 출시했던 축구 카드 RPG '사커스피리츠'의 업데이트


조이시티

스포츠 온라인 게임, 프리스타일 풋볼Z (FreeStyle Football Z) 운영.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프리스타일, 가두농구 등으로 중국 흥행, 텐센트, 아워팜 등과 전략적 관계


하이트진로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국순당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


무학

종합주류제조업을 주 업종으로 하며 희석식 소주 외 과실주, 약주, 리큐르 등 다양한 주류제품의 제조 및 판매


롯데칠성

청량음료, 주류, 과채류음료, 곡류음료, 식료품 및 기타 기호음료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하림

세계적인 육계 가공업체로서 부상하여 원종계-종계-육계의 사육, 종란의 생산, 부화, 사료, 가공 및 유통


팜스토리

양돈 배합사료 및 축산물 유통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마니커

계육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육계계열화 업체로 설립되어 계육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CJ제일제당 2대주주로 유상증자 참여


동우

양계, 축산물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


월드컵 홍보 마케팅 관련주


제일기획

삼성그룹 계열회사로, 광고업이라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 된 국내 최고 수준의 광고 회사


이노션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어 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회 광고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삼성전자

축구의 나라 브라질에서 대형 TV 시장 선점. 브라질에 판매되고 있는 UHD TV에 스포츠 경기 시청에 특화된 앱도 탑재. 

4K 초고화질 화면, 실시간 보기, 다시 보기, 출전 선수 정보, 팀 전적 등의 정보 제공


LG전자

월드컵 기간 TV 판매가 세일, 사은품 증정 프로모션 진행. 

세계적 축구스타 카카가 등장한 동영상을 앞세워 LG TV의 성능 마케팅. 관련 동영상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조회수 2억뷰.